마케팅(Marketing)은 마켓과 소비자에 대한 깊은 이해를 위해 만들어진 학문으로 주로 제품/상품이나 서비스 등을 판매 또는 제공하는 대상에게 참고가 될 수 있도록 지식을 추구하는 학문이며, 최근에는 디지털 환경의 빠른 성장과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기술의 발달로 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Marketing Management(마케팅 관리)란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해 전반적으로 관리하는 것으로 마케팅 관리의 목적은 주어져 있는 마케팅 환경에 대한 수단으로서의 마케팅 활동이 구체적인 마케팅 목표, 궁극적으로는 기업 목표의 합리적 달성으로 기업의 매출이 증진되도록 하려는 데 있다. 따라서 마케팅 활동이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마케팅 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 수립과 실행이 필요하다.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려면 무엇보다도 마케팅 기회에 대한 깊이 있는 고민을 해야 한다. 아울러 마케팅 활동에 대한 제약 요인들은 무엇인지? 마케팅 대상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등 마케팅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수반되어야 한다. 이러한 환경적 요인은 물론이고 마케팅 활동에 관한 정보나 자료를 파악하기 위한 마케팅 관리 활동의 하나가 시장조사이다. 마케팅 환경에는 경제적 환경·사회적 환경·정치적 내지 법률적 환경 및 기술적 환경 등과 같은 외부환경과 기업 목적 및 기업의 이용 가능한 인적/물적 자원 등과 같은 내부 환경이 있다. 경제적 여건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은 시장인데, 이 시장에는 소비자가 소비 지출을 통해 기업이 생산·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소비해 주는 소비 시장과 기업체나 기관 구매자로 구성되는 산업 시장에 대한 2가지가 있다. 기업이 생산한 제품(서비스)이 이러한 시장으로 유통 및 판매되려면 도매상과 소매상과 같은 유통 기관이 서로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며 유통경로를 필수로 거쳐야만 하므로 경제적 여건으로서의 유통구조와 이의 변혁을 알아야 하며, 경쟁 상황도 이해하고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과 생활 스타일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 및 가치관·소비자 행동, 소비 동기 등과 같은 사회적 환경, 제품개선·신제품 개발을 가능하게 하여주는 기술혁신 등과 같은 기술적 환경, 기업활동을 조성 내지 규제하여 주는 테두리가 되는 정부 내지 법률적 환경과 기업 목적 및 기업자원 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면 이에 대한 창조적 적응은 불가능해진다.
마케팅에서 고려해야 할 3가지 환경
1. 사회적 환경
2. 기술적 환경
3. 법률적 환경
유통이란?
생산자가 상품 등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 · 화폐 · 정보의 흐름을 뜻한다. 유통은 일반적으로 제조업체와 같은 생산자에서 1차 도매업자로 이동하며, 그 후 2차 도매업자, 소매업자를 차례로 거쳐 소비자에게 최종적으로 전달된다.
마케팅 관리에 필요한 대상 영역으로는 제반 생산활동을 수행하기 이전에 생산할 제품들의 종류와 품질 등을 확정하고, 경쟁력이 낮아진 제품(서비스)을 개선하거나 폐기하고 신제품을 개발하는 것과 관련되는 제품(생애주기)관리, 제품 생산 후 이에 대해 적절한 가격(정책)을 설정하며 할인 정책과 공제에 대한 정책 등을 결정하는 가격관리, 제품이 유통 및 판매되어가는 파이프라인의 구실을 하는 판매점을 선정하고 판매 경로를 설정 및 통제하는 경로 관리 활동, 이를 통해 제품이 소비자가 원하는 시기에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운송·보관·배달하는 물적 유통관리, 나아가서 오늘날과 같은 분업적 협동체제 하에 형성되어 있는 경제적 관리에 대한 부분도 주목해야 한다. 핵심 소비자에게 제품의 이용 가능성과 아울러 소비자들의 욕구를 환기하기 위한 판매촉진 관리 등이 있다. 이러한 판매촉진 활동의 바탕에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메시지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설계가 매우 중요하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메시지는 향후 바이럴 마케팅 등 소비자에 의한 자발적인 입소문 마케팅에 활용될 수 있다) 이러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핵심 세일즈 타깃 및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에게 기업(서비스)의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는 광고 관리 및 소비자나 중간 세일즈를 책임지는 인적 판매 활동을 수행하는 판매원 관리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강력한 로컬(국내)시장 기반을 확보한 기업은 새로운 성장 기회를 위해 글로벌 시장에 판로를 개척하고 글로벌 세일즈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게 되는데, 이를 가리켜 글로벌 마케팅이라고도 한다. 나아가서 기업은 수출에 그치지 않고 합작기업이나 기술제휴 등을 통한 글로벌마케팅 활동을 하게 된다. 글로벌 마케팅 수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 해당 국가의 문화와 소비 수준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수행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기 위해선 해당 국가의 전문가를 고용하거나 외부 인적자원을 활용해야 한다. 이렇게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마케팅 핵심 관리 요소가 중요하다.
마케팅 핵심 관리 요소
1. 제품(생애주기)관리
2. 가격관리
3. 유통관리
4. 판매촉진 관리
5. 광고관리
6. 판매원 관리
시장 조사
어떠한 상품이나 제품(서비스)가 어떤 과정을 걸쳐 판매되고 사용되고 있는지? 또한,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에 대한 시장(Market)에 관한 면밀한 조사(과정)이다.
시장조사에는 여러 조사 방법이 있으나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구입사용실태조사
2. 판매계획조사
3. 제품계획조사
4. 수요 예측조사
시장조사는 마케팅의 일차적인 과정으로서 마케팅 전략 수립과 관련한 의사 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소비자 관련 정보 수집 방법이기도 하다. 제품(서비스)과 관련한 시장조사는 주로 컨셉 개발 조사, 컨셉 검증 조사, 시장 반응 조사, 분할 조사, 출시 전략 조사, 시장 진단 조사 등으로 나누어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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