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리서치 방법
인터넷 검색 활용하기
어떤 제품을 개발했다고 하자. 인터넷을 어떻게 활용하면 비즈니스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을까?
제품 검색
우선 검색엔진을 활용하여 일반적인 정보를 찾기로 한다. 단어를 검색한 후 별다른 관련이 없는 사이트들이 나올 때까지 첫 200개 정도의 사이트들을 페이지별로 살핀다. 때로는 수천 개의 검색 결과가 나오기도 한다. 이렇게 살피다 보면 실제로 찾고 있는 정보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초콜릿 캔디를 검색해서 결과를 점검해 가다 보면 캔디라는 이름의 무용수에 관한 사이트를 발견할 것이다. 그러면 이제 다른 키워드를 넣고 새로운 검색을 시작해야 한다.
흥미를 끄는 것은 모두 노트에 적는다. 방문하는 모든 사이트에서 제품이나 홍보에 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일례로 웹서핑하다 보면 제품과 잘 어울리는 색 조합이나 웹사이트에 잘 어울리는 인터랙티브 프로그램 등을 발견할 수도 있다. 이것이 마케팅 리서치의 브레인스토밍이다. 해답을 찾다 보면 언제나 정답은 하나 이상이다. 그러므로 굳이 하나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 살아 있는 정보를 원한다면 이 들을 제품 마케팅이나 발표, 포맷, 사이즈, 제품의 응용 등과 관련한 아이디어 제조기로 활용하자.
경쟁자들에 대한 리스트를 작성, 그들의 웹사이트를 방문해 보자. 여기에서 그들의 사업에 관한 방대한 양의 정보를 발견할 수 있다.
잘 알려진 경쟁자의 웹사이트부터 검색하되 다음의 질문을 고려해야 한다.
• 어떤 내용이 좋다고 생각하는가?
• 경쟁사들은 기업 소개 페이지를 갖고 있는가?
• 경쟁사의 웹 통계 자료를 알 수 있는가? (만약 가능하다면 얼마나 많은 사람이 이 사이트를 방문하는지 알아보자)
내용 비교
두 칸으로 된 표를 만들어 '우리가 가진 것' / '그들이 가진 것'을 구분하여 적은 다음 비교해 본다.
• 같은 제품을 갖고 있는가?
• 같은 제품이 없다면 비슷한 것들은 있는가?
• 비슷한 것이 있다면 얼마에 팔리고 있는가?
• 당신의 제품이 더 나은가? 그렇다면 어떤 면에서 더 나은가?
• 채팅방에 들어가 사이트나 제품에 대한 코멘트나 불만, 건의 사항 등을 점검해 본다.
배포
• 어떤 종류의 배포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가? (UPS, 페덱스, 우편 등)
• 경쟁사의 배포에 문제점은 없는가?
• 경쟁사들은 어떻게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가? (상점, TV 홈쇼핑, 인터넷 쇼핑 등)
• 비슷한 제품을 제조하거나 공급하고 있는 경쟁사는 어디인가?
경쟁 상황
• 미처 알지 못했던 경쟁사를 인터넷에서 발견했는가?
• 경쟁 구도의 주요 인물들은 누구인가?
• 경쟁사들은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고 있는가?
• 경쟁사들은 어떻게 제품을 마케팅하고 있는가? (광고 등)
• 경쟁사에서는 광고비를 집행하고 있는가? (배너나 디스플레이 또는 텍스트 링크 등)
• 누가 경쟁사의 제품을 추천하고 있는가?
• 누가 경쟁사의 웹사이트에 링크되어 있는가?
• 경쟁사의 웹사이트 수준은 어떠한가?
• 이 제품에 대해 언급한 유명 인사가 있는가?
• 이 제품에 관한 코멘트나 사용 경험 사례가 있는가?
• 경쟁 관계는 아니지만 비슷한 제품을 보여주는 웹사이트가 있는가?
• 그들이 링크를 갖고 있는가?
• 경쟁사에 메일을 보내 상호 링크하자고 제안할 수 있겠는가?
• 경쟁사의 제품과 함께 당신의 제품을 판매하자고 제안할 수 있겠는가?
• 경쟁사의 제품을 당신의 사이트에서 판매하자고 제안할 수 있겠는가?
• 경쟁사의 사이트에서 당신 제품을 마케팅할 수 있겠는가?
네이밍과 도메인 주소
• 제품의 이름을 무엇이라 할 것인가?
• 회사의 이름은 무엇이라 할 것인가?
• 어떤 도메인 주소가 사용 가능한가?
• 도메인 이름에 어떤 키워드가 들어 있는가? (예를 들어, 빨간색의 삼나 무 옹이로 만든 칼 손잡이(western red cedar burled knife handles)를 판매한다면 도메인 이름으로 burled-knife-handles, wooden-knife handles, we stem-red-cedar knives 등을 넣고 싶어 할 수 있다.)
• 상표권이나 특허권을 침해할 소지는 없는지 확인해 본다. (상표나 특허등록 검색)
참고로 상표등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특허 정보기술서 비어서(www.kipris.or.kr), 브랜드 링크(www.brandlink.co.kr), 브랜드코리아(www.brandkorea.net) 등이 있다. 또한 도메인 등록 여부를 검색하려면, 후이즈(www.whois.co.kr), 가비아(www. galbia.co.kr), 한글도메인등록센타, 아이네임즈(domintermetnames.co.kr) 등이 있다.
정보를 모두 수집했으면 이제 책에서 언급한 다른 전략들과 연계하여 이를 활용하도록 한다.
산업 스파이는 오랫동안 대단한 규모의 비즈니스였다. 기본적으로 경쟁자의 활동이나 전략에 대해 더 잘 알수록 그들과의 경쟁에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경쟁 사이트의 트래픽이나 링크, 방문자들에 대 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들이 시장에 나와 있는데 '트래픽 분석 소프트웨어, '스파이 소프트웨어, 경쟁자' 등을 검색해서 찾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려면 구입해야 하지만 어떤 것들은 데모용으로 다운로드해서 활용할 수도 있다.
또한, 인터넷에는 이런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들도 있다. 현재 www.alexa.com www.hoover.com0| www.coolcheck.co.kr
에서 트래픽에 관한 가장 좋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 방문자 수 순위 등을 알려 준다. 그리고 특정 사이트에 누가 링크가 되어 있는지 또는 누가 방문해서 사용하는지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잠재 시장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웹사이트를 운영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를 만들어 데이터를 수집할 수도 있다.
• 코멘트 페이지 : 방문자들이 사이트 및 제품, 고객 서비스 등에 대해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채팅룸 :업계나 제품, 서비스 등에 대한 방문자들의 대화를 참조할 수 있다.
• 서베이 : 비즈니스와 관련한 구체적 질문 등에 대해 신속하게 의견을 접수할 수 있다.
• 메일링 리스트 :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통로를 마련한다. 등록자의 수를 꾸준히 늘려나가도록 해야 하며 일일 방문자 수와 비교해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 모든 것들이 마케팅 리서치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런 자료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일례로 특별 판매행사를 진행하는데 평균 방문자 수는 변하지 않고 메일링 리스트의 수만 눈에 띄게 늘어난다면 이 프로모션이 판매 증가에는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해도 방 문자들의 관심은 자극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베이퍼웨어
베이퍼웨어는 개발할 때부터 요란하게 선전하지만, 실제로는 완성되지 못한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이 말은 세일즈맨들이 트레이드 쇼에서 실제 개발되지 않은 상품을 마치 존재하는 것처럼 얘기하는 것이다.
기업들은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들을 웹사이트에 올려놓는데, 주문을 많이 받으면 제품을 생산하고 그 후에 공급한다. 물량이 없거나 적을 경우에는 주문을 취소시키고 "제조업체의 사정으로 제품이 생산되지 않습니다"라고 간단히 설명할 뿐이다. 이것은 아주 형편없는 비즈니스 방식이지만 마케팅 리서치의 극단적인 활용의 예다.
제품이 있다면 시작은 좋다. 포커스 그룹을 활용해서 기억하기 쉬운 좋은 이름을 만드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인터넷을 찾아보면 URL이 내 웹주소에 당신 제품의 키워드가 들어가 있는 사이트들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사이트가 잘 알려지기 전까지 사람들은 당신 회사의 이름을 넣어 직접 찾기보다는 일반 검색을 통해 당신 회사를 찾을 것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에드먼턴에서 '퀵 실버(QuilSilver) 라는 이름의 은 가공 업체를 운영하고 싶다면 가장 먼저 할 일은 인터넷을 이용해 QuikSilver'의 상표가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또한 www.silver-plating-Edmonto.com.ca URL을 쓸 수 있는지 알아봐야 한다.
차트 만들기
판매와 방문자의 추이는 차트로 만든다. 카운터와 관련 매출 리포트 등의 웹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통계 자료를 이용하면 매우 쉬울 것이다.
단순한 그래프 종이를 이용해도 된다. 엑셀이나 이와 비슷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좋다. 이 외에 매우 정교하게 만들어진 통계 프로그램들이 있기는 하다. 물론 예산과 선호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인터넷 관련 정보나 그렇지 않은 것이나 진행 현황을 차트로 기록해 나가면 변화를 빨리 파악할 수 있다. 과거의 기록을 점검함으로써 미래의 비즈니스를 보다 정확히 예측하기도 한다. 몇 년간의 월간 매출 데이터를 관리하다 보면 매출이 떨어진 기간을 발견할 수도 있을 것이다.
만약 3월과 4월에 매출이 아주 많이 줄어들었다면 그 기간에 휴가를 계획할 수도 있고 아니면 판매 증진을 위해 광고를 추가로 집행할 수도
있다.
광고 현황을 차트로 만들면 광고와 매출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볼 수 있다. 광고를 집행 하자마자 매출이 발생했는가? 아니면 어느 정도 기간 후에 발생했나? 광고가 매출에 어떤 기여를 하는가? 광고를 한 지 1개월 후에 매출이 일어난다고 가정한다면 위에서 언급한 3, 4월 매출 격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2, 3월에 광고를 집행해야 한다.
한 다이렉트 메일 회사의 소유주가 7월에는 매출이 매우 많이 감소한다고 말했다. 그는 항상 그렇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해는 최악이라고 말한다. 그런데 매년 7월 매출 통계 차트를 분석한 결과, 올해 7월 매출이 가장 좋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회사의 순익은 지난 달 분 더 낮아지기 시작했지만 좋은 소식이었다. 7월이 올 해로는 가장 좋지 않은 실적을 보여주었지만 증가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다른 방법으로 차트를 이용할 수도 있다. 웹사이트를 사용하기 쉽게 만들 수도 있고 매출을 증가시킬 수도 있다. 사이트 검색엔진을 체크해 서 사람들이 무엇을 찾으려고 하는가를 키워드 차트로 만들 수 있다.
사람들이 사이트에서 기본적인 정보를 힘들여 찾고 있다면 현재의 내비게이션 제목들이 읽기 힘든 탓일 수 있다. 그렇다면 내비게이션 제목 들을 다시 만든 다음 결과를 차트로 정리해 볼 수 있다. 특정한 정보에 대한 검색 수가 급격히 줄었다면 여기에 문제가 있었고 이제는 개선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는 사이트 검색엔진을 잘 활용하면 방문자들이 제품 등에 관해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갈색 기기를 판매하는데, 분홍색 기기에 대해 많이 검색한다면 제품 색상에 분홍색을 추가할 것을 고려해 봐야 한다.
인터넷과 마케팅 리에서치는 최상의 만남이라 할 수 있다. 마케팅 리서치는 데이터나 정보에 의해 움직이고 인터넷도 마찬가지다. 기본적인 기능을 이용해 제품과 경쟁자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서베이를 진행하거나 경쟁자들의 서베이를 탐색해 볼 수도 있다. 방문자에게 직접 정보를 물어볼 수도 있고, 직접적인 요청을 하지 않고도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그 이상의 자세한 정보를 얻어낼 수도 있다.
extract. 없던 시장도 만들어내는 마케팅 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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